로그인하지 않았음에도 로그인 알림 메일 또는 카톡 메시지를 받거나, 요청하지 아니한 카카오계정 인증번호 문자 메시지를 받은 경우, 로그인한 것은 맞지만 로그인한 IP 지역이 실제 로그인한 위치와 다른 경우처럼 계정의 도용 및 해킹의 징후가 있을 때 카카오계정의 도용 및 해킹 대처 방법입니다.
목차
카카오계정 도용 신고하기
해킹으로 인하여 카카오계정이 도용을 당했을 때 계정도용신고를 접수하여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신고가 접수되면 즉시 카카오계정 및 계정에 연결된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등이 7일 동안 임시조치로 이용이 정지됩니다.
계정도용신고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카카오톡 공식 홈페이지 문의 항목을 통해서 하는 경우인데 공식 홈페이지 안내처럼 문의 연락이 오면 본인 확인 통화 후 이용 중지 제재가 실행됩니다. 두 번째는 카카오가 유저에게 보낸 메일 하단에 게재된 계정도용신고 링크로 들어가서 스마트폰 SMS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하고 신고를 하는 경우입니다.
카카오고객센터에 따르면 '계정도용신고가 접수되면 고객센터에서 본인 확인 통화 루 회원 및 타인의 계정을 이용할 수 없도록 7일간 임시조치를 할 수 있다'라고 합니다. 그래서 불가피하게 계정 도용신고를 할 때에는 7일 동안 이용이 정지된다는 것을 감안하여 카카오톡 대화 안의 파일 등을 백업시켜 놓아야 합니다.
계정도용신고가 접수된 카카오톡 유저는 7일 동안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못하고 7일 후에는 이용제한이 풀리게 됩니다. 그러나 유저가 카카오계정의 영구정지를 원하거나, 이용정지를 해제하려면 본인 확인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카카오계정 비밀번호 변경하기
계정 도용이나 해킹의 징후가 있는 경우에 즉시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합니다. 비밀번호는 다른 서비스에서 사용한 적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서비스와 동일한 이메일이나 비밀번호를 사용한다며 도용이나 해킹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또한 계정의 비밀번호는 다른 사람이 쉽게 유추할 유추할 수 있는 유저의 생년월일이나 이름 그리고 전화번호 등으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카카오계정의 로그인 기록 확인하기
비밀번호를 변경하였다면 의심스러운 로그인 기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삭제되지 않은 의심스러운 로그인 기록이 있다면 로그아웃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만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과정에서 모두 로그아웃을 선택했을 경우에는 의심스러운 로그인 기록이 삭제되어 남아 있지 않습니다.
안전한 계정 사용을 위한 2단계 인증을 설정하기
계정 도용이나 해킹을 막기 위하여 카카오계정과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것 외에 보다 안전한 2단계 인증을 추가 설정합니다. 이때 추가 인증을 위해 사용할 정보는 타인이 쉽게 접근할 수 없도록 외부에 알려지지 않은 이메일을 사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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